발전 전망
민수용 무인기 성공 전제 조건
고신뢰성 고성능(비 전문가들이 단시간에 교육받아서 쉽게 운용할 수 있어야 한다.)
해당 사용분야의 제반 지식을 가지고 그 분야의 어려운 점을 이해한 상태에서 개발된 장비여야 한다.(이러한 사전 지식과 경험이 없을 경우 해당 목적에 부합되지 못하는 장비가 만들어질 가능성이 높다.)
항공관련 법규/제도에 부합된 장비여야 한다.(군용과 달리 민수용은 관련 법규/제도를 엄격히 준수되어야 한다.)
정비지원 체계 및 사고/고장 발생 시 신속히 대처할 수 있는 체제가 사전에 갖춰져야 한다.
교육 체계가 구비되어야 한다.(운용자 및 정비사 교관/교육과정/교육 장비)가 갖춰져 있어야 한다.
충분한 자체 운용 경험이 있어야 한다.(해당 장비에 대한 각종 문제 발생에 적절한 대비책이 구비되어 있어야 한다.)
발전 추세
공격용 전투 무인기 개발(UCAV)
유인항공기 능력을 상회하는 고성능 무인기 개발(초음속 비행 등)
무인항공기의 생존성 확대(스텔스기능 적용 등)
고고도 장시간 체공형
임무 탑재 장비의 다양화 및 고성능화
초소형 무인항공기 개발
통제장비의 공통 사용 가능화
자동 이착륙 시스템을 이용한 운용상 제한사항 극복(기상, 조종사 능력, 실운용 시간)
지형의 영향을 적게 받는 수직 이착륙 무인항공기 개발(VTOL)
고고도 장기 체공을 위한 태양열 동력 무인항공기 개발(Solar Powered UAV)
통제/통신 시스템의 고성능, 소형화
통신 교란 방지
탑제장비의 고성능화
발전 제약 사항들
무인기의 활용 시장 성장 잠재력은 매우 높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 발전을 제한하는 여러 요소들 또한 함께 상존하고 있다. 이러한 제약 요인이 해결되지 않고서는 발전에는 한계가 있다.
첫째, 공역 사용의 문제이다. 현재는 무인기가 제한된 공역에서만 운용되고 있어 그 활용 범위를 넓히기 위해서는 일반 항공기, 상업용 항공기와 더불어 민간공역을 같이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
둘째, 보험비용 문제를 들 수 있다. 무인기를 운용함에 있어 겪는 어려움 중 하나가 바로 보험비용이다. 현재 무인기의 기술 상당한 발전을 하여 안전성을 계속 높여오고 있기는 하나 안전성을 입증하는데 어려움이 있어 높은 보험비용을 부담하고 있다. 경비행기의 100배가 넘는 사고율은 보험비용을 높이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무인기 그 자체 가격의 40%가 넘는 높은 보험비용을 부담하고 있는 현실은 민간 무인기의 폭넓은 이용에 걸림돌이 되고 있다. 이는 판매가 아닌 리스의 경우에도 마찬가지이다.
셋째, 무인기의 경우, 무인기를 조종할 조종사도 필요하나 조종에 필요한 주파수도 필수적인 사항이다. 한정된 자원이라 할 수 있는 주파수의 제약은 민간 무인기의 활성화에 중요한 제약요인으로 작용한다.
넷째, 무인기 운용비용에 대한 문제를 들 수 있다. 대부분의 무인기 수요자들이 무인기 도입과 그활용 가능성에 대해서는 잘 인지를 하고 있으나 이를 유지하기 위한 지상관제, 지상장비, 통신장비 시스템과 조종사 훈련 등 유지, 운용비용에 대해서는그 인식이 낮다. 무인기 제작, 생산에 드는 비용과더불어 유지, 운용에 따른 운용비용도 함께 고려해야 할 것이다.
- 자료 참조: 임창호, [세계 무인기 산업동향], 20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