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OME
  • JOIN
  • SITEMAP
  • ENGLISH
  无人机,  
국제드론사관학교 인항공기 , 무인정찰기, 무인항공, 무인기, 드론, 무인비행장치, UAV, UAS, 로봇항공기, Unmanned Vehicle, UCAV  기, VTO L, Dron   e, RPV, RPAS, RPA
로봇항공기센터 새창 바로가기
, RPAV 아세아무인항공교육원 , 국제드론사관학교
    KOREA UAV 무인항공기센터 William J.Park's UAS Information Center
    웹사이트 개요
    웹사이트 제작 배경 및 후기
     
    www.uavcenter.com   재편에 즈음하여..
     
        2000년 초, 무인정찰기 부대에서 실제 무인정찰기를 조종하던 한 조종사는 많은 부대에서 무인항공기에 대한 문의 전화가 오는 것에 효율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홈페이지를 만들 생각을 하게 되었다. 하지만 당시 무인정찰기는 군 내부에서는 극히 일부 관련자들만이 알고 있던 비밀이었기에 이러한 무인항공기에 대한 정보를 대량으로 퍼뜨린다는 것이 현역 조종사로서는 사실상 무모한 발상이었다. 또한, 홈페이지 제작에 대한 지식이나 경험이 없었고, 시간적 여유도 없었고 외주로 제작할 비용도 없었다. 더욱이 국내에서는 관련 자료가 전무했으며, 국방과학연구소, 한국항공우주산업(KAI), 항공우주연구원 무인기 그룹, 세종대학교, 인하대학교 등 극히 일부 관련 산,학,연들 외에는 무인항공기에 대한 관심이 거의 없었던 시절이었다.      
      그는 결국 모든 것을 혼자서 직접 해결하기로 결심하고, 무인항공기에 대한 전세계 인터넷 자료부터 수집, 분석하기에 이르렀다. 그런데, 이렇게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면서 1997년 이래로 진행해 온 무인정찰기 교육 및 실제 운용하면서도 미처 깨닿지 못한 사실을 알게 되었다. 이것은 무인항공기가 미래 첨단 산업으로서 향 후 우리나라가 추구해 가야할 항공산업 방향 이라는 것이었다. 그리고 우리나라가 무인기 산업발전을 위해서는 많은 국민들이 무인항공기에 대한 정보를 알고 공감대를 형성해야 정부 및 기업의 투자가 늘어날 것이라 생각하게 되었다.      
      이 후 거의 1년여의 기간 동안, 주간에는 부대 근무하면서, 퇴근 후 2-3시간으로 수면시간을 줄여가며 밤 늦게까지 홀로 자료수집, 분석, 번역/영역 작업을 실시하고, 홈페이제작은 나모 웹에디터를 책을 보며 독학으로 익히면서 모든 페이지들을 직접 만들어 나갔다.
      한글, 영문 합해서 100페이지가 넘었고 기간 중에 거의 잠은 2~3시간 밖에 잘 수 없었다. 이런 각고의 노력끝에 2,000년 11월 사이트 제작을 완성한 그는 사이트를 인터넷에서 올리기 위해서 보안성 검토를 받기로 했다. 이를 위해 부대 정작과를 거쳐 상급부대로 승인을 올렸으나, 당시 누구도 승인을 내 줄 수 없었다. 즉, 전문가가 없어 검토 자체가 불가한 상황이었다. 결국 최종적으로 기무사령부에 올려져, 제안적 승인이 내려졌는데, 군 관련 내용을 삭제하고 문제가 생길 경우 제작자가 책임을 진다는 조건부 승인이었다. 이렇게 하여 2,000년 12월 1일 드디어 일년 간의 각고의 노력 끝에 무인항공기 전문 정보센터가 만들어지게 되었다.     
      이는 실제로 방대한 작업이었고, 한글/영문으로 구축된 홈페이지는 국내에는 말할 것도 없이 세계에서도 유일한 및 최대의 무인항공기 전문 정보 사이트였다. 개설 이 후 이용자들은 국내/해외 비중이 약 2:3 정도로 해외가 더 많았고, Yahoo, Naver, Google 등 주요 검색엔진 무인항공기 검색 1순위에 올랐다.
     
    후원해 주신 분들:  
      센터 개설 이 후 인하대학교 김범수 교수님, 항공우주연구원 무인기그룹 구삼옥 박사님, 세종대학교 윤석준 교수님 등이 일부 운영비 및 장비 구입을 지원하여 주셨고, 세종대학교 이경태 교수님이 음으로 양으로 지원해 주셨다. 늦게나마 모든 분들께 감사를 드린다.
     
    2012년 사이트 재편
     
       무인항공기 센터는 2,000년에 개설된 이후에 여러가지 우여곡절을 거쳤다. 한 번은 밀리터리리뷰 란 군사관련 사이트에서 자신들의 뉴스를 무단 복제해서 올렸다는 이유로 고발하겠다고 으름장을 놓아, 결국 일금을 지급하고 합의를 하고 일년간 사과문을 게시하게 되었고, 이 사건으로 인해 뉴스 기능이 대폭 감소되었다. 열정과 순수만으로 시작한 것이 이런 어움을 겪게 되니, 한 동안 괜히 시작했다는 후회가 들기도 했다.    그 후 2006~2010까지 무인항공센터 회사의 홈페이지를 겸하다가, 2012년에 한국항공우주산업진흥협회의 "저가실용형 무인항공기 기술개발"사업의 일환으로 일부의 자금의 지원을 받아 새롭게 전문 무인항공기 정보센터로 재편하게 되었다.
       무인항공기에 대한 일반적인 내용과 함께 최신화된 설계 개념, 운용사례 등을 포함하기 위해 노력했다. 또한, 쌍방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한 홈페이지의 강점을 살려 수시로 보완 및 독자들의 요청을 적극적으로 수렴하여, 보다 양질의 정보를 구축하고, 무엇보다도 대한민국의 무인항공기 발전 역사를 정리하고자 한다. 따라서, 향 후 무인항공기 관련 종사자분들의 적극적인 제안 및 의견을 피력해 주길 기대한다.      

    오늘도 밤을 밝히며.. 2012년 10월
    서산에서 편집자 박장환         




    2014년 한국무인항공교육원 개원


       무인항공기의 증가 및 활용 증대에 따라 자격제도가 항공법의 개정에 따라 2014 년부터 본격 시행되게 되었다 . 이에 따라 2,000 년부터 무인항공기 전문정보센터로 운영되어 온 무인항공센터 ( www.uavcenter.com) 를 2014년 10월 카스컴 부설 한국무인항공교육원으로 개편하여 2015년 1월에 국토교통부의 무인비행장치 전문교육기관 지정받을 예정이다 .

         2014년부터 교통안전공단에서 시행 중인 초경량무인비행장치 조종자 자격시험을 위한 실무교육과정을 실시하고 있는데 , 이 과정을 통해 자격증을 취득함으로서 농업용 무인헬기 조종자로서 농협 , 영농법인 등에 취업함은 물론 , 자가로 농업 방제사업 창업이나 항공촬영 용역 업무를 수행할 수 있다 . 이 후 늘어나는 추가 기종의 자격시험도 추가할 예정이다 .

       한국무인항공교육원은 운용자 자격증 교육과 더불어 , 무인항공기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한 전문가 사이버 과정을 개설을 준비 중이다 . 이는 무인항공 전문가 풀에 의해 일반인을 대상으로 한 전문가 세미나 , 학점은행제 및 학위과정으로 운용될 예정이다 .

       또한 , 조만간 유럽, 미국, 중국 및 동남아 등 국가들의 전문가들과 협의를 거쳐 연계한 국제 무인기 전문 교육과정도 계획하고 있다 .

       
    2015년 1월 5일 세종시 국립세종도서관에서..